\(@^0^@)/

Teo's Sprint DAY 3 본문

프로젝트&웨비나 회고/테오의 스프린트

Teo's Sprint DAY 3

minjuuu 2022. 11. 26. 17:25
728x90

오늘 새벽 세 번째 팀 회의를 마치고 내가 제안한 아이디어들이 채택되지 않았을 때,
아쉬운 마음은 있었지만 전혀 기분 나쁘거나 별다른 생각이 안 들었는데, 
자기 전에 문득 '얼굴이 보이지 않아서 기분 나빴다고 생각이 들면 어떡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캠도 켜지 않고 오로지 음성으로만 팀원들과 회의하고 소통하는 협업이 꽤 어렵다.
특히 내 말투가 이쁘고 부드러운 느낌은 아닌 거 같아서 조금 더 조심스럽고 부드럽게 말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하지만, 내 생각은 온전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이번 기회에 소프트 스킬을 발전시켜서 더 나은 커뮤니케이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나만 그림판이었다고 한다...

우리가 만들 서비스를 생각하며 각 페이지별로 스케치를 해서 서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테오가 분명 펜과 공책에 그리라고 한 것 같지만... 그러고 나서 보니 너무너무 허접해서 팀원들에게 공유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다시 부랴부랴 그림판으로 그렸지만 그것도 만족스러운 결과는 아니었다ㅠ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림솜씨가 아니라 ui, ux 지!! 라며 나를 위로하고 회의에 참여했는데
나만 빼고 다들 아이패드로 갬성 있게 그려오셨더랬다.. 나만 없어 아이패드ㅠㅠ

협업을 잘하기 위한 장치

-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고 결정이나 논의를 하기 전에 오롯이 혼자만의 생각을 모두 펼쳐두고 설명하기.

- 결정에 앞서 본인의 의사 표시를 확실하게 할 수 있게 하기.

- 모두가 합의한 결정권자를 통해서 결정에 대해 누군가 책임을 지고 따를 수 있도록 하기.

- 그럼에도 충분히 아이디어와 의견들이 후보지로 펼쳐져 있고 팀원들의 반응을 보고 판단할 수 있게 하기.

- Teo's Sprint -


메인, 트리 정보 페이지, 트리 추가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등 4-6개의 페이지를 그렸는데,
어떤 페이지들은 전부 비슷하게 그렸고, 어떤 페이지들은 생각보다 다양한 스케치, 아이디어가 나와서
토의와 투표를 통해서 어느 것이 더 좋은 방안일지 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테오의 말대로 각자의 스케치를 발표하는 시간을 갖기 전에, 다른 사람들이 한 것을 먼저 훑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들의 스케치에서 공감 가거나 좋다고 생각하는 부분에는 하이라이팅 또는 스티커를 붙여서 호감(?)의 표시를 건넸다.
그 후 내 것을 다시 보았더니 괜찮다고 생각했던 몇몇 부분들이 다른 사람의 스케치가 더 좋다는 생각도 들고, 어느 부분은 내 것이 조금 더 낫지 않나 싶어서, 그 부분들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다.
스피치는 매번 긴장되고 어려운 부분이다ㅠ

이렇게 서로의 스케치를 통합하고, 생각이 다른 부분은 투표를 통해서 취사선택하여 필요한 기능들을 모두 취합했을 때,
먼저 필수로 개발해야 될 MVP(Minimum Viable Product)와, 그 후 추가될 기능들을(Back log) 나누었다.
또한 UI/UX 최고 권위자를 뽑고, PL(Project Leader)를 선정하여 개발을 향한 모든 준비를 거의 끝마쳤다.
처음에 우리는 프엔 5명이었지만, 현재는 프엔 6명과 소중한 디자이너 1분이 계시는 완벽한 팀이 되었다!


 

또 하루의 회고를 하며....

사실 회의 때마다 같은 말을 하는 것 같고 비슷한 것으로 고민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조금 들었었다.
하지만 어떻게 매일매일 엄청난 발전이 있으랴..
여러 생각들이 모이고 모여서, 내가 하는 것에 대한 의문 없이 확신에 가득 찬 상태가 되었을 때 더 좋은 서비스를 개발하고, 더 수월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협업이 쉽진 않지만, 또 못할 것도 없다. 주어진 순서대로 차근차근해서, 멋진 마무리를 지어보자!


 

 

728x90

'프로젝트&웨비나 회고 > 테오의 스프린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o's Sprint DAY 7  (2) 2022.12.02
Teo's Sprint DAY 6  (0) 2022.11.29
Teo's Sprint DAY 4  (0) 2022.11.28
Teo's Sprint DAY 2  (0) 2022.11.25
Teo's Sprint DAY 1  (2) 2022.11.24